[RH] 인지과학이 밝힌 "더 효과적인 학습"
[RH] 인지과학이 밝힌 '더 효과적인 학습'...



  • [Research Highlight Briefings]

    인지과학이 밝힌 '더 효과적인 학습'

    By Brian Mathias, TRENDS IN COGNITIVE SCIENCES, January 2023, Vol.27, Iss.1

    ‘인지과학 트렌드(Trends in Cognitive Sciences)’ 저널에 따르면, 전 직원 평생 학습이 점점 더 많은 기업에게 경쟁 우위가 되고 있다.

    직원들의 생산성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, 이직율을 현저하게 낮추기 때문이다.

    따라서 효과적인 교육 및 자기계발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되었다.

    수많은 교육적 접근 방식은 공통적으로 감각 및 운동 정보가 보완된 경험이 학습에 통합되면 그 학습은 매우 효과적이라고 가정하고 있다.

    예를 들어, 제스처는 외국어 수업에서 새로운 단어를 배우는 데 도움이 된다!

    ‘인지과학 트렌드’ 저널에 발표된 최근 연구에서는 ‘다중 모드 강화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이 방법을 요약해 설명하고 있다.

    이것은 여러 감각과 움직임을 동반한 강화를 의미한다.

    현재의 수많은 과학적 연구는 이러한 복합적 강화가 학습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입증하고 있다.

    교실에서의 실험들도 비슷한 결과를 보여준다.

    최근 신경과학 연구에 따르면 강화된 학습의 긍정적 효과는 지각 및 운동 기능을 제공하는 뇌 영역의 반응과 관련이 있다.

    예를 들어, 최근에 배운 외국어 단어를 듣는 것은 그 단어가 학습하는 동안 일치하는 몸짓 수행과 관련이 있는 경우 운동 뇌 영역에서 활동을 이끌어낼 수 있다.

    이러한 뇌 반응은 학습 결과에 대한 다중모드 강화의 이점과 관련이 있다.

    두뇌는 모든 감각과 동작으로 학습하는 데 최적화되어 있다!

    지각과 운동 기술을 위한 뇌 구조는 이러한 유형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함께 작동한다.

    뇌의 학습 메커니즘에 대한 더 깊은 이해는 가까운 미래에 최적의 학습 전략 개발을 촉진시킬 것이다.

    이러한 연구 결과는 몬테소리 교육 방식의 일부, 그리고 오랫동안 사용된 몇 가지 효과적인 학습 전략의 이유를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되고 있다.

    반대로 일부 다른 방식의 교육 방식이 왜 효과적이지 않았는지도 설명해줄 수 있다.

    최근 밝혀진 신경과학 메커니즘은 학습에 대한 새로운 가설을 제공하여 학습에 대한 인지 및 계산 이론의 업데이트에 영감을 줄 수 있다.

    이러한 학술 범위 내 증거 기반 접근 방식은 미래에 인간과 인공 시스템 모두를 위한 학습 및 교육 전략의 최적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.

    - TRENDS IN COGNITIVE SCIENCES, January 2023, Vol.27, Iss.1, “Enriched Learning: Behavior, Brain, and Computation,” by Brian Mathias, et al. © 2023 Elsevier Inc. All rights reserved.

    To view or purchase this article, please visit: